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누수 후기 2가지, 언제 들어야할까?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누수 후기입니다. 일상생활책임 보험이 있을 경우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언제 들어두는 게 좋을까?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경우 이전에 누수 이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에 집에 들어갈 때가 좋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누수 후기

신혼집 누수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후기

“윗집에서 누수가 발생해서 우리 집이 피해를 봤어요.

더군다나 매매하고 입주도 안 했는데 발견했어요!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고, 보상은 받을 수 없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아파트 매매 후 누수

매매 계약을 진행한 후에 누수를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수를 발견했을 때, 세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1. 매매 계약 진행 중, 잔금 이전에 누수 발견

이 경우라면, 누수는 중대한 하자이기 때문에 매도인에게 현재 집의 누수 문제를 책임지고 수리해달라고 강하게 요구해야 합니다.

사실 저는 누수가 있는 집을 사는 건 추천하지 않아요. 하지만 계약이 이미 진행 중이고 집이 마음에 들어서 결정을 내렸다면, 반드시 누수가 완전히 수리된 걸 확인한 후에 잔금과 나머지 계약 절차를 진행하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혹시 매도인이 나중에 누수 수리 일정을 잡아서 처리해주겠다고 하고, 부동산 계약 일정은 그대로 진행하자고 한다면, 우선 모든 일정을 멈추세요! 그리고 누수 문제에 집중해 수리가 끝난 후에 나머지 계약 일정을 이어가라고 말씀하셔야 해요.

잔금 지급 후에는 책임을 묻기 힘들고, 대부분의 경우 매도인이 나 몰라라 하는 게 일반적이니까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누수 후기

2. 매매 계약 진행 중, 잔금일에 이사짐을 빼고 나서 누수 발견

이 경우에도 첫 번째 상황과 마찬가지로 잔금을 먼저 지급하고 수리 요청을 하시면 안 됩니다! 😡

누수 수리 및 처리가 완료된 후에 나머지 잔금을 치르셔야 해요. 잔금은 집에 이상이 없다는 걸 확인하고 주는 것이므로, 잔금 지급을 보류하는 게 좋습니다.

누수를 발견하면 매도인과 부동산 중개인에게 바로 말씀드리고, 따로 계약서를 작성하자고 해서 누수로 인한 계약 지연에 대한 내용을 서면으로 꼭 남기세요.

돈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들은 절대 구두로 남기지 말고, 서면으로 기록하는 게 중요합니다! ✍️

…정말 나쁜 사람들은 “내가 언제 그랬냐? 증거 있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고요. “나는 몰랐는데, 내가 이걸 책임져야 하나? 이미 알고 구입한 거 아니냐?”라고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ㅠㅠ

그러니까 증거가 될 수 있도록 계약서를 서면으로 작성하는 게 중요해요!

저도 2번 상황에서 누수 처리를 경험했어요.

누수 처리 방법과 눈물의 후기가 이제 곧 나올 예정입니다. 😭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누수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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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매 계약 후 6개월 이내 또는 이후에 누수 확인

이 경우는 정말 난감한 상황이에요.

누수가 내가 매매하기 전에 발생한 것인지, 아니면 내가 매매 후에 살면서 생긴 것인지 증명해야지만, 전 주인에게 해결을 요구하거나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매매 계약서에 ‘6개월 이내에 발생한 누수에 대해서는 전 주인이 처리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특약 사항으로 중대한 하자에 대한 처리 방법을 적어두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특약 사항이 그래서 정말 중요한 거예요.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게 현실이니까요. 😔

하지만, 특약 사항이 있더라도 보상을 못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딱 하나 있습니다.

바로 매매 후에 인테리어 공사를 한 경우입니다.

매매 후 인테리어를 하면, 공사 중에 배관이나 다른 시설물에 문제가 생겨 누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매매 전 누수였다는 걸 입증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전에 꼭 수도 계량기를 잠그고, 계량기가 돌아가는지 확인하며 누수가 있는지 꼼꼼하게 점검한 후에 공사를 시작하길 추천드려요.

또한, 매매 후에는 아랫집에 미리 인사드리고, “혹시 살면서 위에서 누수가 발생한 적이 있나요?”라고 물어보는 걸 적극 권장합니다.

저희도 이렇게 확인한 후에 인테리어 대공사를 시작했습니다.

누수 피해 보상은 누구에게 받아야 할까요?

저는 윗집과 전 집주인 둘 다에게 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소중한 우리 집에서 발생한 누수로 인해 피해를 입었으니, 누수에 대한 피해 보상은 당연히 그 피해를 준 사람에게 받아야 합니다.

  • 천장에서 누수가 발생했다면 윗집에 요청하세요.
  • 베란다 우수관이나 외벽, 복도에서 누수가 발생했다면 아파트 관리 사무소에 요청하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처리되면 좋겠지만, 돈이 얽힌 문제는 쉽게 인정받기 힘들어요. 사람들이 잘 보상을 해주려고 하지 않죠.

슬프지만, 신혼집을 준비하면서 많이 배운 것은… 말로 한 건 아무 소용 없다는 거예요. 무조건 서면으로 남겨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누수 피해를 이렇게 처리했습니다.

  1. 누수 난 천장과 벽 부분에 대한 수리 비용을 윗집에 청구했습니다.
  2. 전 집주인에게 중대한 하자에 대한 책임과 입주 지연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습니다.

결국, 두 사람에게서 모두 누수 보상을 받았어요.

(이게 진짜 어려운 일이고 흔하지 않은 일이라고 하더라고요. 🥲)

저희가 누수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었던 방법

  1. 부동산 계약서의 특약 사항을 활용했습니다.
  2. 매매 후 윗집에 미리 방문해 인사를 드리며, 누수가 있었다는 증거를 수집했습니다.
  3. 한 달 정도 잔금일을 연기해 주었고, 저희가 많이 양해해 드린 부분을 어필했습니다.
  4. 잔금일에 누수가 해결되지 않으면 잔금을 치르지 않겠다고 하며, 다시 누수 관련 서면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이 네 가지 요소가 저희가 보상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인 것 같아요.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전 주인과 윗집 세대와 충분히 대화하고, 감정적으로 호소하며 진심으로 여러 차례 이야기한 것입니다. 😭😢

(정말 해결되기까지 고난과 짜증, 슬픔이 가득한 3주였어요.)

잊지 말아야 할 사항

아파트에서 살면서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혼자 살 수 없고 내가 피해자일 수도 있지만, 누수의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윗집 세대와 누수 문제로 너무 심하게 싸우면 아파트에서 평화롭게 지내기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그래서 충분히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누수 처리

미리미리 보험 가입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집의 누수는 윗집에서 발생한 부분이라, 윗집 분께서 보험 처리를 통해 수리를 진행해주셨어요. 만약 운전자보험이 있다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 특약으로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누수 피해에 대해 보상받을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저희는 인테리어 공사가 끝나면 화재보험과 기타 집에 대한 보장이 되는 보험도 찾아볼 예정입니다. 좋은 아파트 보험 상품을 찾게 되면, 후기를 추후에 남기겠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누수 처리 받은 순서

  1. 누수 탐지 업체를 불러서 누수 문제를 확실히 찾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사를 한 번만 하면 됩니다.)
  2. 윗집이 보험사에 연락하여 보험 접수를 합니다.
  3. 보험 접수 후, 보험사에서 연락이 오고 누수 해당 부위의 사진과 영상을 제출하여 증거를 제공합니다.
  4. 보험사가 누수 피해 범위를 확인하고, 수리 비용과 인테리어 견적서를 제출합니다.
  5. 견적서 비용이 크다면, 손해사정사가 누수가 발생한 집을 방문하여 현장을 점검합니다. (저희는 서류 서명과 동의서를 작성했습니다.)
  6. 감정이 끝난 후 피해 보상 금액이 결정되며, 피해를 받은 세대에게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7. 수리 완료 후, 수리한 영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합니다.

이러한 순서로 누수에 대한 수리와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수 피해에 대한 금액 산정 시 유의할 점

  1. 전체 금액을 보상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2. 보험사는 피해 부분에 대해 정확히 보상합니다.
  3. 누수 방지를 위한 인테리어 공정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4. 부분 수리로 처리될 수 있으며, 벽이나 천장 전체 리모델링을 요구하면 보험사에서 더 깐깐하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5. 누수로 인한 숙박비는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훼손도 보상받을 수 있지만, 감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누수로 인한 식비나 정신적 스트레스, 입주 지연에 따른 대출금 등은 보상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저의 눈물의 신혼집 누수 처리 후기를 솔직하게 공유해 보았습니다. 아직 인테리어 공사는 시작하지 않았지만, 최근 누수 피해를 처리한 신혼부부로서의 최신 후기를 남겨봅니다. 비슷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참고하셔서 원만하고 깔끔하게 누수를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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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누수 후기 보상 받는 과정

지난 4월 중순, 아파트 관리실에서 전화가 왔다. 아랫집 화장실 천장에 물방울이 떨어진다는 민원이 접수됐다고 했다. 확인해보니 우리 집 배관에 누수가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관리실에서는 우리 집 배관의 문제라면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며, 원만하게 해결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 누수 문제 해결 과정과 보험 처리 후기를 적어본다.

아파트 누수 문제,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결론적으로 누수 문제는 원인을 제공한 사람에게 책임이 있다. 그렇기에 누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누수가 발생하면 바로 관리실에 연락하는 것이 좋다. 이런 일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고, 관련된 판례도 많기 때문에 관리실에서 충분히 안내할 수 있다. 괜히 본인이 먼저 나서서 추측한 다음 윗집에 연락해 얼굴 붉힐 필요는 없다. 신고가 접수되면 관리실에서 신고서를 작성하고, 해당 세대에 방문해 확인한다.

우리 아랫집의 경우, 화장실 천장 안쪽에서 물이 샌 흔적이 있었다. 관찰구를 열어보니, 어느 배관에서 새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누수에 대한 책임이 갈린다. 누수가 윗집 배관에서 발생했다면 윗집에게 책임이 있으며, 공용 배관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관리사무소나 시공사에 책임이 있을 수 있다.

만약 아랫집 누수가 우리 집 배관에서 발생한 것이 맞다면, 더 따질 것 없이 우리 집에 책임이 있다. 민법 제758조 1항에 따르면, 공작물 하자로 타인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점유자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누수 공사는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책임 소재가 명확하다면 괜히 싸울 필요 없이 바로 처리하는 것이 속 편하다. 살다 보면 언젠가는 나도 피해를 입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누수 보수공사 업체 알아보기

사실, 2년 전 우리 집도 아랫집과 동일한 이유로 같은 시공을 받은 적이 있다. 그때도 책임이 우리 집에 있었고, 이번 일도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아파트 노후도를 고려했을 때, 언젠가는 아랫집 보수를 해줘야 할 시기가 올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똑같은 위치에서 누수가 발생한 걸 보면, 아파트 시공 당시 사용한 소재가 자연적으로 노후된 것 같다. 그때 우리 집을 시공해 줄 때, 배관 교체와 천장 공사에 약 65~70만 원이 들었기에 이번에도 그 정도 금액을 예상했다. 최근 물가가 오른 걸 고려하면 75~80만 원 정도면 비슷한 시공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업체는 인터넷에서 몇 군데 검색해보았고, 숨고라는 플랫폼에 글을 올려 여러 업체의 연락을 받았다. 누수 문제는 워낙 복잡하다 보니 업체들도 대체로 견적을 내기 어려워한다. 물이 어디서 새고 있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엔 먼저 누수 탐지 비용이 발생하고, 최악의 경우엔 윗집과 아랫집 모두 바닥을 뜯어내는 대공사를 해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견적을 요청해도 “정확한 견적은 직접 확인해야 한다”는 답변이 대부분이다. 이는 사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그만큼 어디에 의뢰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다행히 나는 이번 경우 누수 위치가 눈으로 확인되었고, 과거 공사 경험이 있어 다른 누수 원인을 찾을 필요는 없었다. 그래서 배관 교체와 천장 공사만 기준으로 견적을 받았고, 총 7군데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보았다. 시공 범위가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견적은 70만 원에서 140만 원까지 다양했다. 다행히 정직한 사장님을 만나 70만 원 정도에 공사를 마무리했다.

누수 피해 복구공사 비용, 보험 처리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

공사비 70만 원을 계좌 이체로 업체에 지급했다. 만약 보험 처리가 안 되었다면 차라리 현금 결제가 나았을 수도 있다. 나는 이전 경험을 통해 이번에도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증빙을 위해 계좌 이체를 선택했다.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은 보통 실손보험이나 질병, 상해보험에 특약으로 추가할 수 있는 항목이다. 이 항목은 일상생활 중 나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그 배상 책임을 대신 보상해주는 것이다. 이번 누수도 내 집 배관 문제로 아랫집에 재물 피해를 준 경우라 보상이 가능한 사례였다.

하지만 전액을 보상받지는 못했다. 보험사에서는 우리 집 배관 교체는 보상 항목에서 제외된다고 했다. 우리 집 배관은 내 재산이기 때문에, 그 배관을 교체하는 비용은 타인에 대한 배상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 말도 일리가 있긴 하지만, 누수로 인한 피해가 계속될 수 있으니 배관 수리 필요성이 인정되어 일부 보상을 받을 수 있었다. 나는 70만 원 중 50만 원을 보상받았다.

아파트 누수,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 보험 처리 시 필요한 서류

보험 처리가 아주 간단하지는 않았다. 보험사기 등이 워낙 많다 보니, 보험사에서는 서류를 통해 상황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준비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다. 공사가 다 끝난 후에 서류를 준비하려면 번거로울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 관리실 민원 접수 확인서
  •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 주민등록등본
  • 원인 소견서 (시공업체)
  • 상세 견적서 (시공업체)
  • 시공 전/후 사진 (시공업체)
  • 이체 내역 확인서
  • 보험금 청구 서류 (우리 집 작성)
  • 사고 경위서 (우리 집 작성)
  • 사고 경위서 (아랫집 작성)
  •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아랫집 작성)

서류가 많아 보이지만, 의외로 오래 걸리진 않는다. 누수 문제는 자주 발생하는 일이라 관리실이나 업체에서도 필요한 서류가 갖춰져 있는 경우가 많다. 공사가 끝난 후 다시 연락하고 서류를 받으려면 번거로우니, 아랫집과 미리 양해를 구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누수 보상에 대한 의견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 줄여서 ‘일배책’이라고 불리는 특약은 생각보다 괜찮은 보험 상품인 것 같다. 가입할 때도 크게 부담이 되는 항목은 아니었고, 보장 범위도 꽤 넓다고 생각해서 추가했던 기억이 있다. 정확하진 않지만, 나뿐만 아니라 가족이 일으킨 피해도 보상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었던 것 같다. 예를 들어, 내 아이가 주차된 차량에 피해를 줬을 때도 보상이 가능했던 걸로 기억한다.

평소에 보험료는 꾸준히 내면서도 혜택을 받을 일이 거의 없었는데, 이번엔 그 보험을 잘 활용한 것 같아서 뿌듯하다. 한 가지 느낀 점은, 시공업체들의 견적이 꽤 다양하게 나왔던 이유 중 하나가 대부분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개인부담금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부르는 가격 차이가 큰 것 같다. 물론 큰 차이는 없을 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보험 처리할 거다”라고 말하는 건 좋은 선택은 아닐 수도 있겠다. 보험비 과대 청구가 결국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져, 보험을 드는 사람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보험이 없으면 실제로 보험 처리가 안 되는 상황에서 현실적인 견적을 받아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알아둬야 할 보험 추천

알아둬야 할 보험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살면서 보험의 도움을 받을 때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죠.

자동차보험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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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비교되는 것이 에이스 치아보험인데요. 삼성카드 치아보험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어린이 보험은 농협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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