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담보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이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주택청약 담보대출 후기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이란?
이번 글의 중심인 주택청약 담보대출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제대로된 이름은 주택청약통장 담보대출이며,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활용하여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좌에 들어있는 금액의 90%~95% 이내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가능하며, 이 한도는 은행마다 다른 편이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는 것과 다릅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개념으로 돈을 사용하고 갚는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주택청약통장에는 기한이 없기 때문에 주택청약담보대출의 기한은 은행에서 임의로 정한 기한이 됩니다. 대략 1년에서 2년 가량인 편입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 신청조건
기본적으로 주택청약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주택청약통장 안에 있는 돈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출하고 싶은 은행에 주택청약통장이 개설되어 있어야하며, 예금한 돈이 있어야 합니다.
시중에 있는 큰 은행이나 다른 2금융권 등에서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었다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청약통장안에 예치금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예치금이 담보가 되는 만큼 통장 안에 돈이 어느 정도는 들어있어야 가능합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청약통장 안에 2000만원 가량이 들어있다면 2000만원의 90%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 장점
주택청약 담보대출의 경우 예치되어 있는 금액을 담보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소득조건이나 신용조건을 까다롭게 보지 않습니다. 통장 안에 제대로 돈이 들어있다면 무직자도 가능합니다.
까다롭지 않은 편이기에 별도의 심사나 서류 없이 은행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 비대면으로도 가능하고 신속하게 가능/불가능이 결정이 되는 편입니다.
주택청약통장은 해지하기 전까지 돈을 꺼내 사용할 수 없지만, 담보대출을 사용할 경우 그 안에 들어있는 돈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에 주택 청약을 해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 불이익?
주택청약통장을 사용하여 한 담보대출을 갚지 못할 경우, 은행이 대출금을 회수하기 위해서 청약저축액을 상계처리 할 수 있습니다.
분양주택, 행복주택, 아파트 등의 공공임대주택을 청약하려면 주택청약통장 안에 납입금이 일정 금액 이상이거나 납입횟수가 일정 횟수 이상이어야 합니다.
상계처리가 된다면 주택청약 자격 상실이 될 수 있으니, 주택청약 담보대출을 하고 있다면 세심하게 신경쓰고 대출금을 갚으셔야 합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 후기
주택청약담보대출 한도 알아보다가
이번에 급하게 주택청약담보대출을 진행했거든요.
제가 직업 특성상 시간을 많이 내기가 어려워서 좀
미루고 미루다가 시간에 쫓겨서 알아봤는데 그러는
과정에서 조건을 많이 따지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1금융권에서 주택청약담보대출 알아봤으니 이자
문제는 챙기고 갔다 생각했어요. 문제는 낮은 이자
상품으로 받았으나.. 한도가 부족했었다는 겁니다.
찾아보니까 주택청약담보대출이 한도가 원하는만큼
나오는건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특히나 채무가 있는
사람들은 한도가 크게 나오진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주택청약담보대출을 받아도 잔금을 받으려
알아보는 사람이 많다는걸 알았어요. 물론 저도 그
중 한 사람이 될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지만요 ㅋㅋ
제가 이번에 급하게 주택청약담보대출을 찾아보며
갑작스럽게 잔금 문제를 안게 되면서 시간적으로도
더 촉박하게 돼버렸어요. 그래도 잔금을 구하지
못하면 주택청약담보대출을 마무리할 수 없는거니
빠르게 받아보고 싶어 상담 신청을 했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후기가 괜찮은 플래너님과 전
진행했구요. 주택청약담보대출을 이미 하고 있으니
잔금 구하는거가 막히면 어쩌나 걱정을 했었는데
걱정이 무색하게 잘 도와주셨습니다. 2금융권에서
밖에 잔금은 안나온다고 해서 전 저축은행 쪽으로
알아봤어요. 주택청약담보대출에도 영향이 덜가고
신용대출로 알아보는거라 부담도 덜하게 받았습니다.
확실히 전문가 통해서 진행하니까 일이 일사천리로
빠르게 진행되더라구요. 주택청약담보대출을 찾는
그 시간보다 더 빠르게 마무리한거 같네요 ㅋㅋ
아마 앞으로 추가 대출이 필요하다면 바로 이곳으로
올 거 같습니다. 그만큼 대 만족이었어요.
청약담보대출 받은 내가 설명해줌
우리은행 2100만원 청약담보대출 땡김
들어있는 예금의 95%만큼 나오고
금리는 2.8%
마통개념이라 2100*0.95 = 대충 2천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쓸수있음 여윳돈생기면 다시 채워넣으면 되고
매달 이자만 내면되고 계좌에서 마이너스 된 만큼의 이자만 냄
자기가 들고있는 예금을 담보로 잡은 대출이라 신용도 좆도상관없고
통장에 질권설정이라고 글자 찍히는데 이게 대출받았단뜻이고 통장정리 하지않는이상 모름
그리고 1년뒤에 대출 연장하면 된다 ㅇㅇ 언젠가 만약에 못갚아서 터지면 은행에서 니 청약통장에 들어있는 돈으로 해결함 ㅇㅇ
급전 마련을 위해 주택청약통장을 담보로 대출 받았어요
여러분들은 급전이 필요한 상황에 맞닥들였을 때 돈을 어떻게 마련하시나요?
주변 가족이나 지인을 통해 돈을 빌릴 수도 없고, 신용대출은 이미 한도가 꽉 차서 대출도 불가능하다면 엄청 막막할겁니다. 그렇다고 수년간 모아온 예금/적금을 깨자니 너무 아깝다는 생각도 들겁니다.
얼마전 제 상황이 딱 그랬습니다.
최근 무인점포 창업을 위해 계약한 상가의 보증금 3천만원을 납부해야 하는데, 수중에 돈이 한참 모자란 상황이었습니다. 이 돈을 어떻게 마련할지 다방면으로 고민을 했지만 부동산에 묶인 돈은 당장 현금화가 어렵고, 주식에 있는 돈은 상당수가 물린 상태라 매도하고 싶은 생각이 1도 없었습니다.
일단 이율 낮은 예적금을 깨기로 했지만 이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5년간 묵혀왔던 청약통장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이 청약통장은 지난 2017년 처음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고 얼마후 두번째 청약당첨을 꿈꾸며 만든 청약통장입니다. 2018년 1월에 개설해 매달 10만원씩 자동이체를 하고 있고, 어느덧 62회차가 되어 무려 620만원의 돈이 쌓여있는 통장이지요. 훗날 더 멋진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희망으로 저에게는 보물 같은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이 청약통장을 더더욱 깰 수 없었습니다.
아무리 돈이 궁해도 그렇지 수년간 적립해온 청약통장을 해지한다는 것은 두번째 아파트 청약당첨의 꿈을 접는거나 다름 없으니까요. 그래서 이 통장만은 건드릴 수가 없었는데.. 그 때 때마침 좋은 방법이 생각났습니다!
아! 주택청약통장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면 되겠구나!
의외로 이걸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청약통장 뿐 아니라 보유한 예금·적금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급하게 돈은 필요하지만 오랜기간 보유한 예적금을 깨는게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라면 이런식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명 예금담보대출인데 저처럼 긴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예적금 상품을 담보로 돈을 빌리되 중도해지의 불이익은 받지 않는 아주 유용한 상품입니다. 시중에 모든 은행들이 이러한 상품을 운영하고 있고 금리도 여느 대출보다 꽤 저렴한 편입니다.
예를 들어 담보로 한 예금상품의 금리가 3%라고 가정했을 때, 이를 담보로 돈을 빌리면 1%의 금리만 가산해 4%의 이율로 대출을 받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어차피 내 예금계좌는 해지한 것이 아니니 여전히 이자가 쌓일테고 실질적으로 나는 1%의 이자로 돈을 빌릴 수 있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위 화면처럼 저는 4.2%라는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돈을 빌릴 수가 있었습니다.
이와 별개로 어차피 저의 청약통장에는 이자가 계속해서 쌓일겁니다. 해지한 것이 아니니까요.
참고로 담보로 한 예금계좌에 있는 돈을 다 빌릴 수는 없습니다. 납입한 금액의 95% 이내로만 받을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도 이걸 실행할 당시에 610만원이 쌓여있었는데, 딱 그거의 95%인 5,795,000원만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이마저도 10만원 단위로 절삭하기 때문에 총 570만원을 대출 받았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납입한 금액의 100%가 아닌 95%만 적용하고, 거기에 십만원 단위로 잘른 금액까지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대출기간은 1년 이내인데 매년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1년 안에 갚아야 한다는 부담은 안가지셔도 됩니다.
어쨌든 저는 이런식으로 주택청약통장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했고, 앱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하니 심사기간 같은거 없이 곧바로 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돈을 마이너스통장 계좌로 곧바로 옮겼고 상가 잔금일날 부족한 금액을 메꾸면서 무리 없이 잘 마무리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급전이 필요할 때 괜한 고금리 대출을 받으실게 아니라 이미 보유한 예적금 계좌가 있다면 이걸 담보로 저렴한 금리로 급전을 마련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다른 대출 추천
주택청약 담보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담보대출의 경우 자신이 넣어두었던 금액이 한도가 되기 때문에 적은 금액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한도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대출도 함께 살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다른 대출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글 모음입니다.